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은 취약계층은 제2금융권 대출이나 카드론, 현금서비스 같은 신용카드 대출 등에서 장기연체 경험이 있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다중 채무자이다 보니 시중은행 이용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손쉬운 방법으로 모바일 대출이나 카드, 대부업 대출 등을 통해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분들이 계신데요. 만약 이런 상황을 실제로 겪고 계시다면 서민대출인 햇살론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을 살펴보면 분명 무직자도 가능하다고 되어 있는데 여기저기 물어봐도 애초에 정부지원서민대출은 3개월 이상 소득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말뿐입니다. 즉, 무직자 햇살론 대출은 불가능하다는 말뿐인데 정말 무직자는 햇살론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걸까요? 맞습니다. 정말로 무직자는 햇살론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럼 햇살론 무직자 대출이 가능하다며, 나를 상담했던 사람들은 누구일까? 개인 정보만 쏙 빼가는 아주 나쁜 놈들입니다. 마치 햇살론 대출이 될 것처럼 이야기하며, 유인한 뒤 개인 정보만 빼가는 경우가 99.9%이기 때문에 카페나 블로그 등 말같지도 않은 후기는 애당초 거르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경우 신고도 할 수 없다 보니 결국 상처만 입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무직자는 아예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것일까? 그건 아닙니다. 만약 소액이라도 필요하다면 아래 소개해드리는 방법들을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햇살론은 무직자는 받을 수 없지만 무직자가 대출 자체가 막히는 건 아닙니다. 왜일까요? 일단 무직자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무.직.자>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무직자는 영원히 백수로 지내는 분들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사정상 잠시 일을 쉬는 사람도 있을 테고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육아를 하면서 현재는 일을 쉬고 있는 주부일 수도 있죠. 따라서 개인의 사정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무직자라고 해서 은행에서 대출을 거절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은행은 어떻게 돈을 벌까요? 이자로 돈을 버는 곳이 바로 은행이죠. 즉, 은행에서는 잘 갚을 수 있는 사람에게는 대출을 해주는 것이고 잘 갚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소득이나 직장이라는 조건이 따라붙는 겁니다. 이는 무직자인 경우에도 대출금을 잘 갚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은행은 얼마든지 무직자에게도 대출한도를 내줄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예를 들어 무직자라도 신용카드를 1년 이상 사용하며 상환을 잘 하는 경우에는 어디서든 돈이 나온다는 것이 증명되므로 신용카드 사용내역만으로도 대출 한도를 내주기도 합니다. 또한 지금 일을 쉬고 있지만 자동차, 집, 전세자금 등 어딘가에 목돈이 마련되어 있다면 이를 담보 삼아 대출을 내주기도 하죠.
심지어 휴대폰을 담보 삼아 대출을 내주는 것도 여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부인 경우에는 남편이 일정한 소득이 있다면 이를 근거로 대출을 해주기도 합니다. 즉, 기대출이 거의 없거나 신용등급이 1등급~6등급인 경우, 신용카드를 1년 이상 쓰고 있는 경우, 목돈 및 담보가 있을 경우 도전해볼 만한 상품이 많다는 것입니다.
당일에 바로 한도를 내주는 상품들도 있기 때문에 급한 마음에 대부 업체, 사채, 작업대출 등에 가시거나 당하지 마시고 비록 지금은 무직자로 생활하고 있지만 한 번쯤은 옵션으로 생각해보시는 게 좋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햇살론의 경우 무직자는 안되지만 3달 이상 소득이 있으면 기존 조건을 충족하므로 당장 급하지 않다면 후일을 도모해 햇살론에 도전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햇살론은 제1금융권을 제외하고는 가장 금리나 낮은 상품입니다. 대출은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이 구체적인 상환 계획입니다.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으면 사실상 갚기가 어렵기 때문에 항상 어떤 방식의 대출이 나에게 가장 맞는 것인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대학생·청년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및 대출조건 총정리
햇살론 유스 부결 이유가 궁금하다면? 상황별 사유 모음TOP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