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Economy)

자영업자 손실보상 입법화 검토, 지원 방안은?

반응형

정부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손실보상 방안을 입법화하기 위해 검토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는 자영업자 손실보상 방식과 필요한 재원 규모 등을 살펴보며 구체적인 제도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보대카비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 조회 신청방법(+이의신청)

중소벤처기업부가 오는 27일부터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및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은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진행된 집합금지·영업시간제한 조치로 피해를 입금

loanscredit.tistory.com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향은 잡히지 않았다. 여당에서 거론되는 의원 입법안도 각기 다른 내용을 담고 있어 정부가 자영업자 손실보상제 검토를 마치고 세부방안을 마련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벌써 여러 건의 법안을 발의한 상태다. 민주당 민병덕 의원은<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손실보상 및 상생에 관한 특별법>을 발의할 예정이다. 집합 금지 업종에 손실 매출액의 70%, 영업제한 업종에는 60%, 일반 업종에는 50%를 보상금으로 지급하자"라는 것이 골자다.

출처: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강훈식 의원이 발의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집합금지 업종에는 금지 기간에 해당하는 최저임금 및 임대료 전액을 보상해주고 영업제한 업종 등에는 최저임금과 임대료의 일정 비율을 지급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이동주 의원이 발의한 <코로나19 감염병 피해 소상공인 등 구제에 관한 특별법>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소속 소상공인 손실보상위원회를 설치해 손실보상금 지급에 관한 내용을 정하고 전용기 의원이 발의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 개정안>에는 영업제한 대상 사업장 경제적 손실을 보상하는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SBS / 보대카비

 

 

전문가들은 재정 부담과 상황 대처에 대한 유연성을 고려했을 때 보상 규모와 방식을 구체적으로 규정안 민병덕, 강훈식 의원안과 보상 근거를 두고 세부 내용은 상황에 맞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한 이동주, 전용기 의원안 중 후자의 방식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지난 21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기획재정부에 자영업자 손실보상 제도화 방안 검토를 공식적으로 지시하면서 가능하면 상반기까지 자영업자 손실보상제 관련 입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SBS / 보대카비

 

 

이에 22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가능한 한 자영업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라며 내부 검토를 진행할 것을 예고했지만 혹여나 입법적 제도화와 관련해 재정당국의 어려움이 있는 부분과 한계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대로 알려드리고 조율하겠다며 제동을 걸었다.

 

 

5차 재난지원금 상생소비 지원금 캐시백 신용카드 사용처 신청방법(+유효기간)

10월부터 시행되는 상생 소비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적립 범위가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보다 대폭 확대됩니다. 27일 기획재정부는 '상생소비지원금 참여 신청 안내'를 통해 신청방법 및 사

loanscredit.tistory.com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 기준(+지급일)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추가 방역 조치로 인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분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2021년도 2차 추가경정

loanscredit.tistory.com

 

국민지원금 사용처 조회 및 검색방법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드디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국민지원금인 만큼 신청 첫날부터 빠르게 신청하실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민지원금을 사용하시기 전

loanscredit.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위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특고 프리랜서)

5차 재난지원금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신청기간, 신청방법 등과 관련된 자료를 찾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지난해 5월 1차 재난지원금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했지만 2차~4차 재

loanscred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