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Economy)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자격 및 지원금 안내(+기간)

반응형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가이드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사실 지난 1차 때 받은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밀린 임대료를 납부하는 등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사용했는데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정말 많은 자영업자 분들 특고·프리랜서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추가 지급되는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이 반가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완벽한 가이드는 4차 추경안 통과 후 고용노동부 사업공고를 통해 지원요건 및 신청방법 등 세부사항이 발표되겠지만 신속한 지급을 위해 먼저 나온 1차 가이드부터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자격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번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1차 수혜자와 2차 신규 신청자를 모두 받습니다. 

  • 1차 지원자 중 특고·프리랜서(고용보험 가입자는 제외)
  • 신규 대상자(특고·프리랜서)

1차 수혜자는 별도 심사 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기간

정부는 신속한 지급을 위해 특고·프리랜서 기존 수혜자를 대상으로 신청을 먼저 받습니다. 기존 수혜자 신청기간은 9월 18일(금)~9월 23일(수)까지입니다. 신규 대상자는 10월 12일 이후 신청 예정입니다.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금액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원 받은 특고·프리랜서는 50만원이 지급되며, 신규 신청자는 1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소득이 급감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프리랜서 등 고용취약계층은 별도 심사 없이 50만원이 추석 전 지급 완료될 계획입니다.
  • 1차 때 신청하지 않은 신규 신청자는 50만원 씩 3개월에 걸쳐 150만원이 지급될 계획입니다.

출처: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고용노동부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이의제기

기존에 지원금을 받았지만 주민등록번호가 검색되지 않거나 본인 명의 휴대폰이 없거나 개명하여 실명인증이 되지 않는 경우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이의신청의 경우 이의신청 절차 종료 후 지급될 계획입니다.



이번 2차 재난지원금은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외 만 18~34세 미취업 청년 20만 명에게도 특별구직지원금 50만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단, 취업성공패키지 및 구직활동지원금 등 기존 구직지원사업 참여자 및 참여예정자 중 선발됩니다. 이 밖에도 저소득층 긴급생계자금(기준중위소득 75% 이하), 아동긴급돌봄지원 등 추가 지원 혜택이 많은 만큼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자료출처: 고용노동부


[관련글]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중위소득 75% 이하 건강보험료

[관련글]"나도 받을 수 있을까?"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 맞춤형 지원 기준 및 대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