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T(Over The Top)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을 위한 4가지 팁

반응형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수익창출입니다. 채널 개설 후 바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익 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최근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이 변경되면서 이와 관련된 질문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새롭게 변경된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유튜브에서 수익창출을 하기 위한 조건으로 많은 분들이 시청 시간과 구독자 수를 1순위로 생각하지만 사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유튜브 정책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저작권 위반 영상이 있거나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나머지 조건을 충족해도 수익창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인 애드센스가 제공되는 국가나 지역에 거주할 것

(2) 최근 12개월간 내 채널에 공개된 동영상 시청 시간이 4000시간이 넘을 것

(3) 최소 구독자 수가 1000명을 초과할 것

(4)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있을 것


이때 비공개 동영상, 일부 공개 동영상, 삭제된 동영상, 광고 캠페인, 스토리 및 짧은 동영상 섹션에서 재생된 동영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수익은 유튜브에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애드센스에서 지급이 됩니다. 애드센스 가입 조건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신청방법

수익창출을 위한 모든 조건을 충족했다면 구글에서 따로 이메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격요건 충족 시 알림 받기'를 클릭하시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구글 측에서 메일을 보내줍니다. 하지만 메일이 오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별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유튜브 로그인

(2)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 프로필 클릭

(3) 유튜브 스튜디오 접속

(4) 왼쪽 $수익창출 메뉴 클릭



유튜브 수익창출 검토기간

채널 영향력에 따라 유튜브 수익창출 신청 후 검토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기준을 충족한 시점부터 1개월 정도 소요가 되지만 파급력 있는 채널은 보다 시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청 후 구독자가 기준치 보다 떨어지거나 시청 시간이 나오지 않더라도 검토 대기 중에는 영행을 끼치지 않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정지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변경 중 가장 최근 정책은 바로 6개월 이상 동영상이나 커뮤니티 탭에 게시하지 않았을 때 수익창출이 정지된다는 정책입니다. 요즘 보면 자숙기간을 갖는 유튜버들이 많은데요. 이분들이 6개월 안에 자숙을 끝내고 컴백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수익창출 조견 변경된 부분과 신청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유튜브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는 수익만 바라보고 하는 것보다 정말 내가 오랫동안 소통할 수 있고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먼저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이 됐다고 해서 고수익이 처음부터 발생하는 것도 아니라서 실망을 감추지 못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유튜브 수익이 오르기 위해서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시청 지속시간 단가 등 고려해야 할 점들이 상당히 많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