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 플랫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가 국내 콘텐츠 소비의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해외 OTT 플랫폼들의 한국 진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마다 각기 다른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OTT 플랫폼 고르기에 많은 고민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애플 TV, 웨이브, 왓챠, 티빙 등 국내외 OTT 요금제와 가격, 동시접속에 대해 비교해보겠습니다.
넷플릭스(Netflix)
넷플릭스 특징은 영화, 드라마 등 자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넷플릭스만의 오리지널 서비스를 끊임없이 보여준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점이 제약이 많은 한국의 콘텐츠 시장의 약점 파고들었고 한국 시장에서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의 경우 한국 진출 5년만에 처음으로 인상이 되었는데요. 좋은 콘텐츠가 많지만 가격만큼은 가장 높은 편입니다.
요금제
- 베이식: 9500원
- 스탠다드: 13500원
- 프리미엄: 17000원
동시접속
- 베이식: 최대 1회선
- 스탠다드: 최대 2회선
- 프리미엄: 최대 4회선
최대 화질
- 베이식: SD
- 스탠다드: HD
- 프리미엄: UHD
한달무료
- 없음(넷플릭스는 지난 4월 7일 오전 3시 한국 내 한달무료(30일 무료체험) 프로모션을 종료했습니다)
사이트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는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제공되는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OTT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핵심 콘텐츠로 NBA, MLB,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경기 등 독점 중계권에 대한 협상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격 면에서는 국내 OTT 플랫폼 중 가장 저렴하기에 킬링 타임용 영화나 드라마를 찾는 분들에게는 가장 안성맞춤의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요금제
- 월간 이용권: 4900원(로켓 와우 회원일 경우 사실상 무료 / 첫달 무료)
동시접속
- 월간 이용권: 최대 2회선
최대 화질
- 월간 이용권: 1080p(FHD)
한달무료
- 와우 멤버십 30일 무료 체험 시 쿠팡 플레이 무료 이용 가능
사이트
디즈니 플러스(Disneyplus)
한국에서 새롭게 론칭한 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는 브랜드 네임처럼 디즈니 애니메이션 작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특히 넷플릭스에서 볼 수 없었던 마블 영화 같은 경우 디즈니 플러스에서 마음껏 골라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요금제
- 월 요금제: 9900원
- 연간 요금제: 99000원
동시접속
- 월 요금제: 최대 4회선
최대 화질
- 월 요금제; 4K
한달무료
- 누구나 자유롭게 30일 무료체험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KT 고객은 론칭 기념으로 1달간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애플 TV 플러스(Apple TV+)
애플은 명실상부 전 세계 1위 전자제품 업체죠. 하지만 1위는커녕 순위권에도 들지 못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OTT 분야인데요. 상황이 이렇게 되자 애플이 드디어 달라졌습니다. 애플 TV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 애플 제품과 삼성전자, LG전자 일부 스마트 TV,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콘솔 및 SK브로드밴드 셋톱박스 등을 통해 가장 저렴하게 구독할 수 있는 OTT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보다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요금제
- 월 요금제: 6500원
동시접속
- 월 요금제: 최대 3회선
최대 화질
- 월 요금제: 4K
무료체험
- 애플 TV+는 7일 무료체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7일이 지나면 이후 자동결제가 되오니 이용할 의사가 없을 경우 반드시 직접 해지처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이트
웨이브(Wavve)
국내 OTT 서비스 웨이브는 푹, OKSUSU가 설립 통합되어 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 3사가 합작해서 운영하는 플랫폼입니다. 웨이브 장점은 옛날 콘텐츠를 좀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인데요. 다른 OTT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없는 '무한도전' '대장금', '동이' 같은 과거 인기 드라마도 손쉽게 전편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웨이브 오리지널 시리즈도 잇따라 선보이면서 국내 OTT 플랫폼을 찾는 이용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요금제
- 베이식: 7900원
- 스탠다드: 10900원
- 프리미엄: 13900원
동시접속
- 베이식: 최대 1회선
- 스탠다드: 최대 2회선
- 프리미엄: 최대 4회선
최대 화질
- 베이식: HD 화질
- 스탠다드: FHD화질
- 프리미엄: 최상위 화질
한달무료
- 웨이브는 첫 달 100원+이용권 업그레이드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비록 완전한 무료체험은 아니지만 현재는 3개월 동안 이용권 업그레이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이트
왓챠(Watcha)
왓챠도 오리지널 작품을 꾸준히 넓혀가고 있는데요. '최종병기 그녀', '언프레임드', '팽'등 다수의 작품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남성 팬들을 자극했던 '가짜 사나이', '푸른 파도 확장판', '이스케이프 앳 댄 모라', 'HBO 미국 드라마' 등도 왓챠 안에서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왓챠 피디아로 해당 작품들을 평가하고 소통하는 재미도 있어 국내 토종 OTT 서비스 중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요금제
- 베이식: 7900원
- 프리미엄: 12900원
동시접속
- 베이식: 최대 1회선
- 프리미엄: 최대 4회선
최대 화질
- 베이식: Full HD
- 프리미엄: Ultra HD 4K
한달무료
- 왓챠는 2주 무료가 제공됩니다. 언제든 해지가 가능하며 무료 이용기간 중에는 과금되지 않습니다.
사이트
티빙(Tving)
티빙은 CJ ENM에서 자체 콘텐츠를 생산 제공하기 위한 OTT 서비스입니다. tvN, JTBC 등 CJ ENM의 독점 채널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인기 예능프로그램을 다수 보유한 tvN 등 CJ ENM 방송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케이블 드라마, 예능, 기타 종편 방송 역시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티빙 회원들은 실시간 무료 TV도 함께 시청할 수 있어 시청자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요금제
- 베이식: 월간 이용권 7900원
- 스탠다드: 월간 이용권 10900원 / 연간 이용권 77000원
- 프리미엄: 월간 이용권 13900원 / 연간 이용권 99000원
동시접속
- 베이식: 최대 1회선
- 스탠다드: 최대 2회선
- 프리미엄: 최대 4회선
최대 화질
- 베이식: 720p
- 스탠다드: 1080p
- 프리미엄: 1080p+4K
한달무료
- 티빙 무료체험은 현재 종료된 상태입니다.
요즘은 정말 TV보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하는 시간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TV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고 뭔가 억압되지 않은 자유로운 분위기의 오리지널 작품들이 많아 더 끌리는 것 같습니다.
오징어게임 같은 경우에도 공중파 방송에서 제작됐다면 이러한 재미를 절대 느낄 수 없었겠죠. 어찌 됐든 오늘은 주요 OTT 플랫폼 가격을 비교해봤습니다. 각 플랫폼마다 특장점이 뚜렷하다 보니 이용자들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따로 약정이 있는 건 아니니 한 달 사용 후 변경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