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Economy)

미중 무역협상 최상 vs 최악의 시나리오

반응형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확전 또는 종전이 판가름 될 미중 무역협상이 최종 담판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이 예고한 중국산 제품 관세 인상 시점을 7시간가량 앞두고 들어간 담판에서 미중 무역전쟁의 향배가 결정되는 셈입니다. AFP 통신은 미중이 워싱턴 DC에서 무역협상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관세가 부과되지 않은 325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도 관세 부과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번 미중 무역협상은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협상 타결이 지연되거나 분쟁이 재현되면 국제 금융시장은 물론 한국 금융시장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전개는 양측 입장이 불학실 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예단하기 어려우나 국금센터는 크게 3가지 시나리오를 예상했습니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발언이 협상 막바지 중국을 압박해 미국 입장을 최대한 관철하려는 포석이라는 내용입니다. 즉, 협상 막판 중국이 한발 물러서면서 추가적인 관세 인상 없이 곧 협상이 타결될 것이라는 것이죠.





중립적 시나리오는 현재 진행 중인 협상의 틀이 유지되는 가운데 몇 주간 타결이 연기되는 시나리오입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밝힌 대로 관세 인상이 단행될 수는 있으나 단기간 그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미국이 예정대로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도 대미 관세 부과 등 강경책으로 맞대응하면서 미중 무역협상이 중단되고 지난해와 같은 분쟁이 계속되는 시나리오입니다. 중국이 더 이상 미국과의 협상에 참여하지 않고 강경 노선으로 선회하면 중국은 물론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관련주 수혜주(참고)


[타결시]

반도체 관려주, 게임 관려주, 화장품 관련주, 패션 관려주


[결렬시]

대두 관련주, 수산물 관련주


협상 타결이 지연되거나 미중 분쟁이 재현될 경우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것은 물론 한국 금융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 7.6% 상승한 서울 증시는 다른 신흥국에 비해 낮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미중 무역협상이 차질을 빚게 될 경우 중국과 한국 경제의 연관성, 세계 경기 등에 따른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