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Economy)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문자 사이트 신청

반응형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사이트가 24일 오픈됐습니다. 저도 오늘 새벽에 신청을 했는데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새희망자금 신청 후 10분 만에 신청 결과가 통보됐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가장 많은 궁금증을 갖고 계신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문자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저도 문자는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신청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제외업종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중복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서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급일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매출감소 기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올해 개업하신 분들이 알아두셔야 할 점은 신청대상은 2020년 5월 31일 창업자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신청일 기준 휴업과 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영업 중이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세금 체납자(국세, 지방세)도 지원대상에 해당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새희망자금은 특별피해업종(집합금지업종, 영업제한업종) 및 일반 업종이 위에서 설명드린 요건을 충족하면 지원대상이 포함됩니다.


여러 사업장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면 지원금액이 가장 큰 사업장 1곳에 대해서만 신청 및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업종  지원금액
 집합금지업종  200만원 지원
 영업제한업종  150만원 지원
 일반업종  100만원 지원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제외업종


아쉽게도 지원대상에 해당돼도 사행성 업종이나 변호사, 회계사, 병원, 부동산 임대업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업종은 이번 새희망자금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유흥주점과 콜라텍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시행된 집합 금지 업종이므로 신청 가능)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제외업종


법인택시 운전자 및 개인택시 사업자도 소상공인이 아니므로 새희망자금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그리고 외국인 및 미성년자 사업자도 사업자등록증을 갖고 정상적으로 영업한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적용 특수형태근로종사자도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분들은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참조해주세요.

소상공인 기준


[관련글]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자격 및 지원금 안내(+기간)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중복


지금 사업하시는 분들 경제통상지원부 등에서 전화받으신 분들도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희망자금은 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지역 내 소상공인 지원 또는 주민 생계지원(재난지원금 등)과 무관하게 추가로 중복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피해업종 지원대상


하지만 4차 추경 예산에 포함되어 있는 긴급생계지원, 긴급고용안정지원금과는 중복신청이 불가합니다. 중복지원이 확인되면 환수조치 된다고 하니 업종에 맞는 지원금을 신청해주세요.

다중이용시설 중 집함금지업종 및 영업제한업종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신속 지급을 위해 정부는 9월 23일 ~ 23일까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문자 발송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전 문자를 받지 못했는데 사이트에 가서 신청하고 왔습니다.(보이스피싱 조심하세요) 문자가 안 온 분들은 이유가 있는 것 같은데 바로 신속지급 대상자가 아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은 10월 16일부터 신청하라고 하는데 바로 신청해버렸습니다.


새희망자금 신청 첫날 사람들이 몰릴 것을 대비해 홀짝제가 시행됩니다. 사업자 맨 끝번호가 짝수라면 24일(목) 신청하시면 되고 홀수라면 25일(금) 신청하면 됩니다. 참고로 사업자번호 뒷자리가 '0'인 분들은 짝수로 보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사이트: 새희망자금.kr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은 원칙적으로는 온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10월 26일부터 관할 지자체지정장소에서 방문신청해주셔도 됩니다.(정확한 일정은 추석 이후 공지)

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서류


이번 새희망자금 신청 시 가장 편리한 점은 바로 준비서류가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새희망자금.kr 사이트에 가신 후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별도 서류 준비 없이 계좌번호만 쓰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개인사업자→대표자 계좌/ 법인→법인명의계좌만 가능)


만약 휴대폰이 내 명의가 아니고 공인인증서도 없다면 거래 은행에 방문해서 인터넷뱅킹 신청 후 공인인증서 발급받아 신청해야 합니다. 이것도 어렵다면 지자체 공무원 도움을 받아 신청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급일


행정정보로 매출 감소 확인이 가능한 사업자와 정확히 확인 가능한 특별피해업종 소상공인은 온라인 신청을 하면 추석 전 집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출 감소 확인 등이 불가능한 소상공인은 지자체를 통한 확인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추석 이후 지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지급절차


[관련글]2차 재난지원금 지급일 지급시기 금액 유형별 총정리(+날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매출감소 기준


2019년 이전 창업자는 2019년 연 매출이 4억원 이하여야 하고 2020년 상반기 월평균 매출액이 2019년 월평균 매출액보다 감소한 사업장이어야 합니다.


2020년 1월 1일~5월 31일까지 창업한 소상공인은 올해 6월~8월까지 3개월 매출액의 연간 환산매출액이 4억원 이하여야 하고 8월 매출액이 6~7월 월평균 매출액보다 감소한 곳이어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매출감소


2019년에 창업을 하였으나 매출은 없고 실제로 2020년 영업을 한 경우라면 2020년 매출이 2019년 매출보다 늘어난 경우라서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 2020년 창업을 했지만 매출이 없는 경우에도 새희망자금은 실제 영업을 해온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출이 감소한 사업장이어야 해서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출처: 소상공인진흥공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