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 확정됐습니다. 정부 국민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된 소득 상위 12% 경기도민과 가구원 254만 명이 1인당 25만 원씩 경기도 재난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경기도의회는 15일 이재명 지사가 추진 중인 '경기도 재난지원금 5차' 추가 경정 예산안을 의결했습니다. 여기서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경기도민 모두에게 추가 지급이 아닌 국민지원금을 받지 못한 경기도민에게만 지급된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신청방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현장신청)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기존에 사용하던 경기지역화폐카드나 시중 13개 카드사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10월 1일 오전 9시 오픈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대상자 조회 후 입금받을 카드사를 선택하면 카드사의 모든 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월 1일~4일까지는 홀짝제가 적용됩니다. 1일과 3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홀수인 경기도민이 신청할 수 있으며, 2일과 4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경기도민이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0월 5일부터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주말과 공휴일에도 경기도 재난지원금 5차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현장접수) 신청도 온라인과 같은 방식으로 10월 12일과 14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경기도민, 10월 13일과 15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홀수인 도민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은 25만 원이 신청일 다음날까지 경기지역화폐카드에 충전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기간: 10월 1일 오전 9시 ~ 10월 29일 오후 10시까지
▸신청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지급방식: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시중 13개 카드사 중 한 가지 선택
오프라인(현장접수)
▸신청기간: 10월 12일 오전 9시 ~ 10월 29일 오후 10시까지
▸신청방법: 신분증 지참 후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지급방식: 선불카드 형식 경기지역화폐카드 신청 가능
2. 경기도 재난지원금 대상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제외 경기 도민
▸2021년 6월 30일(수) 24시 기준 경기도 내 거주하고 있는 내국민(주민등록) 및 외국인(주민등록표 등재 외국인/영주권자·결혼이민자·난민 인정자)
3. 경기도 재난지원금 지급금액
▸1인당 25만 원(경기도 90%+시·군 부담금 10%)
▸경기도와 시군이 협력하여 지원하며 시군 자율 판단에 따라 지급률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4. 경기도 재난지원금 사용처·사용방법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는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와 동일합니다.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 내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소지하고 계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평소 사용하듯 결제하면 자동으로 선결제 차감 처리됩니다.
사용 가능 업종
경기도 내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지역화폐 및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전통시장, 동네 마트, 편의점, 카페, 서점,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음식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치킨집, 카페, 빵집) 등입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용 가능 업종은 지역 별로 제한되는 매장이 있을 수 있으며,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 농협 하나로 마트의 경우에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 주문 시에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의 자체 단말기를 사용할 경우 현장에서 결제하면 경기도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사용기간은 사용승인 문자 수신 일로부터 12월 31일까지 입니다. 해당 기간이 지나면 미사용분은 회수됩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5차와 관련하여 추가 문의사항은 경기도 콜센터(031-120)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