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Economy)

가짜마스크 구별법, 환불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코로나19로 생긴 사회적 혼란 속에 무허가 마스크를 제조 판매한 일당이 검거됐습니다. 이들은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4개월간 보건용 마스크 1002만 개를 제조해 402만 개를 유통 판매했는데요.(나머지 600만개는 유통경로 추적중) 미허가 공장에서 마스크를 대량 생산 후 허가받은 3개 업체로부터 마스크 포장지를 공급받아 포장 후 납품하는 방식으로 KF94 마스크를 제조했다고 하네요. 그럼 지금부터 가짜마스크 구별법, 환불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P사 가짜마스크 포장지

2. P사 가짜마스크 구별법

3. H사 가짜마스크 포장지

4. H사 가짜마스크 구분법

5. Y사 가짜마스크 포장지

6. 가짜마스크 확인법

7. 가짜마스크 환불 신청방법



1. P사 가짜마스크 포장지

무허가 제조 마스크 포장지는 KF94 황사 방역용 마스크입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인터넷 등에서 구매한 마스크가 아래 포장지와 같다면 가짜마스크로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2. P사 가짜마스크 구별법

허가된 마스크와 가짜마스크는 육안으로도 충분히 구별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마스크는 앞면 엠보가 점선 형태이며, 귀 끈 부위 점선은 두 줄로 되어 있습니다. 뒷면 코 끈의 중앙도 오목하게 나와있습니다. 


반면 가짜마스크는 앞면 엠보가 원형이고 귀 끈 부위까지 하나의 선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뒷면 코편 상단이 평평하다면 가짜마스크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3. H사 가짜마스크 포장지

H사에서 포장지만 공급받아 제조한 가짜마스크는 노란색 포장지에 황사 방역용 마스크, 유해물질 및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 편안한 호흡 뛰어난 밀착성 KF94 휘퓨어 황사 방역 마스크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4. H사 가짜마스크 구분법

허가된 마스크는 앞면 곡선 사이가 가품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떨어져 있습니다. 뒷면 코편 상단 중앙이 반원 형태로 오목하죠. 


반면 가짜마스크는 앞면 엠보가 원형이고 귀 끈 부위까지 선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P사와 마찬가지로 뒷면 코폰 상단이 평평한데 내가 구매한 마스크와 동일한 모습이라면 즉시 환불 신청을 해야 합니다.



5. Y사 가짜마스크 포장지

파란색에 '클린숨 황사마스크 대형'이라고 적혀 있으면 일단 가짜마스크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른 제조사 포장지와 마찬가지로 KF94 마스크로 1매입 짜리 제품입니다.


6. 가짜마스크 확인법

자세히보면 마스크 앞면 엠보가 삼각형 형태로 되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뒷면 코편 상단 중앙이 반원 형태로 파여 있는데 이 제품은 정품 마스크입니다. 


하지만 앞면 엠보가 원형으로 되어 있고 다른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귀 끈 부위까지 하나의 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가짜마스크로 볼 수 있습니다. 또 뒷면 코편 상단이 평평할 수 있으니 육안으로 확인이 안될 경우 만져보시면 됩니다.



7. 가짜마스크 환불 신청방법

식약처가 가짜마스크 구별법을 공개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불안감을 드러내며 환불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사실 쿠팡, 위메프, 티몬, 옥션, G마켓, 11번가, SSG 이마트, 공영 쇼핑 등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 자사몰, 홈쇼핑에서 구매했다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우선 해당 쇼핑몰 고객센터에 문의 후 정품 확인부터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다음 환불 접수를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문제는 정확한 보상 절차 체계가 갖춰져 있지 않다는 것이죠. 보통 마스크 구매 시 인터넷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데 나머지 개수에 대한 환불은 우선 입점한 판매자와 쇼핑몰 간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기에 고객센터에서 해당 제품이 정품이라고 우긴다면 일은 점차 복잡해지게 됩니다. 지금 쿠팡, 위메프, 티몬 등 상황을 보니 판매된 상품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일부 업체에서는 가품으로 확인되면 전량 회수조치하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조금 기다려 보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보상 방법은 각 쇼핑몰 쿠폰으로 돌려줄 가능성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마스크 의무화 벌금 과태료 10만원 적용 기준

부산광역시가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른 과태료 부과 안내>사항을 발표하면서 마스크 과태료와 마스크 종류 그리고 마스크 올바른 착용법 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마스

loanscred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