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Economy)

2023년 장마기간 시작일 종료일 안전수칙은?(+제주도, 서울, 인천, 부산)

반응형

2023년 여름은 유독 길고 덥다고 하는데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올해 폭염과 함께 찾아올 불청객인 장마 또한 무시할 수 없는데요. 아쉽게도 우리나라 장마는 패턴이 일정하지 않고 들쑥날쑥해 예측이 힘든 편입니다. 심지어 장마예보까지 중단됐죠. 그래서 오늘은 2023년 장마기간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는 만큼 시작일과 종료일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장마기간 시작일 종료일 언제?

우리나라 장마는 보통 6월 하순 경에 제주도부터 시작돼 점차 북상하고 7월 말쯤 장마가 끝납니다. 이르면 6월 초에 장미가 시작되는 경우도 있으나 올해는 6월 셋째 주부터 장마전선이 북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예상된 2023년 장미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도 장마기간 예상일

✅시작일 : 2023년 6월 19일

✅종료일 : 2023년 7월 20일

 

중부지방 장마기간 예상일(서울, 인천, 대전)

✅시작일 : 2023년 6월 25일

✅종료일 : 2023년 7월 26일

 

남부지장 장마기간 예상일(부산, 대구)

✅시작일 : 2023년 6월 23일

✅종료일 : 2023년 7월 24일

MS 7월 일자별 날씨 예보 / 단순 참고용

 

 

2023년 장마철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할까?

먼저 장마철하면 떠오르는 단어인 집중호우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 좁은 지역에 많은 양의 비가 내리는 현상이기 때문에 침수피해나 산사태 등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장마철에는 일기예보를 자주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생각해 두시거나 동선을 파악해둬야 합니다. 또한 습도가 높아져서 불쾌지수가 높아지니 실내 환기를 자주 시켜주시고 제습제를 이용하거나 에어컨을 틀어 습기를 제거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2023년 장마는 얼마나 지속될까?

보통 장마는 한 달가량 지속되는데요. 하지만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이상기후가 발생하면서 장마 기간이 길어지고 강수량이 많아지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20년 같은 경우 최장기간 장마라는 기록을 세웠는데요. 이때 무려 54일간 이어졌다고 합니다. 장마철에는 습한 날씨 때문에 몸이 찝찝하고 외출도 쉽지 않은데요. 매년 찾아오는 장마지만 항상 긴장되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우리나라 2023년 장마전선은 어떻게 형성될까?

여름이 되면 북태평양 고기압과 오호츠크해 고기압 사이에 정체전선이 생깁니다. 이것을 우리는 '장마전선'이라고 하는데요, 두 고기압 세력 간 힘의 균형에 따라 위치가 변하며 남북으로 진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전선면 부근 저기압으로부터 만들어진 수렴대를 타고 북쪽의 찬 공기가 남쪽으로 내려오게 되는데요, 이때 따뜻한 공기와 만나 강한 비구름이 만들어지게 되고 그것이 장맛비가 되어 내리게 되는 것이죠.

 

2023년 장마철 차량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비 오는 날이면 자동차 역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데요. 빗길 운전 시 시야 확보를 위해 와이퍼 점검은 필수이고, 타이어 공기압 체크도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차 내부 습도는 60% 이하로 유지해야 곰팡이 번식을 막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처럼 장마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겠죠?

 

 

👉침수차 보험 처리 보상 기준 꼭 '이것'만 기억하세요

 

침수차 보험 처리 보상 기준 꼭 '이것'만 기억하세요

폭우에 잠긴 자동차들의 피해가 늘어나면서 보험 처리 등 보상 기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침수 등으로 인해 자동차가 피해를 입었다면 가장 먼저 찾는 게 보험입니다. 침수차 보험

loanscredit.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2023년 장마기간과 여러 가지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가올 장마철을 대비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였습니다. 올해 장마는 부디 아무 탈 없이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장미기간 일기예보 꼼꼼히 보시고 올여름 뽀송뽀송하게 보내세요!

 

👉실시간 태풍 위치 경로 사이트, 교통 정보 확인 방법 7가지

 

실시간 태풍 위치 경로 사이트, 교통 정보 확인 방법 7가지

실시간 태풍 위치 경로 확인 7가지 한반도를 관통하는 태풍들이 천재지변을 일으키면서 기상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대처하는 일은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풍의 진로는 매우 다양

loanscredit.tistory.com

👉2022년 장마기간, 지역별 장마 시작일 종료일 알아보기(+부산,제주도,서울, 경기도,인천, 대전 등)

 

2022년 장마기간, 지역별 장마 시작일 종료일 알아보기(+부산,제주도,서울, 경기도,인천, 대전 등)

2022 장마기간, 올해 장마기간 시작일 종료일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장마기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은 유난히 길고 강한 폭염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

loanscredit.tistory.com

👉태풍 실시간 위치 경로 사이트 TOP4(+윈디, 어스, 기상청 날씨누리, 아큐웨더)

 

태풍 실시간 위치 경로 사이트 TOP4(+윈디, 어스, 기상청 날씨누리, 아큐웨더)

실시간으로 태풍 위치를 포함해 태풍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4곳을 소개합니다. 태풍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태풍은 지그재그로 움직이는가 하면 제자리에 멈춰 있기도 하고 고리 모양

loanscred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