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0만 명의 암 환자가 새롭게 발생하고 7만 명에 달하는 환자가 암으로 생을 마감하고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전립선암 등 발병률이 높고 여성의 경우 유방암, 대장암, 갑상선암 등 발병률이 높습니다. 암은 조기 발견한다면 생존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문제는 비용입니다. 충분히 완치가 가능함에도 고액의 치료비 때문에 치료에 전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암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암보험이란 무엇일까요?
암은 한두 번 치료로 완치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닙니다. 암 종류가 워낙 다양해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1년 이상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이 바로 암입니다. 보통 폐암 같은 경우 1년간 지출 비용이 2009년 기준으로 2600만 원이었습니다.
유방암 같은 경우 1900만 원, 간암은 1600만 원, 위암은 1500만 원이라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환자뿐만 아니라 가정 전체가 흔들릴 수 있는 비용이죠. 이때 암보험에 미리 가입하신 분들은 암 발생 시 진단비용부터 입원비, 수술비, 항암치료비, 생활자금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나에게 맞는 암보험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나에게 맞는 암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체크포인트를 알아보겠습니다!
1.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순수보장형은 보장은 만기환급형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만기 시 돌려받을 환급금이 없습니다. 대신 보험료가 만기환급형에 비해 매우 저렴합니다. 반대로 만기환급형은 만기 시 돌려받는 환급금이 있겠죠? 만약 저렴한 보험료를 원한다면 순수보장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갱신형 vs 비갱신형
갱신, 비갱신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정작 그 뜻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암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비갱신형에 비해 저렴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가 갱신되어 보험료가 인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보험료 인상이 걱정될 경우 비갱신형으로 가입하면 장기간 유지할 때 부담감을 덜을 수 있습니다.
3. 면책기간
대부분 암보험은 가입 후 90일 이내 암 진단 시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면책기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당연히 면책기간이 짧을수록 좋습니다. 또한 가입 1년, 2년 이내 암 진단 시 가입 금액 반환율이 얼마나 되는지 삭감 조항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4. 보장기간
암 보험 보장기간은 내가 언제까지 이 보험 혜택을 보장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조항입니다. 100세 시대인 현대사회에서 암보험 보장기간은 최대한 길게 할수록 유리합니다.
5. 보장되는 암종류
암보험도 일종의 상품입니다. 따라서 각 보험사마다 보장받을 수 있는 암보험 종류에 차이가 있습니다. 암 보험 가입 시 일부 암 같은 경우 특약으로 가입해야 하는지 아니면 내가 보장받기를 원하는 암이 있는지를 반드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6. 암 재발 시 보장
암은 생존율만큼 재발률도 높습니다. 많은 암 환우 분들은 치료 후 고통스러운 부작용이 따릅니다. 따라서 완치 후 재발 시 기존과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가입 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암 보험은 나와 가족에게 돌아갈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치료비 걱정보다 암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많은 분들이 암보험 가입하실 때 자신과 맞지 않음에도 순위에 현혹되어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는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토대로 나에게 맞는 암보험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