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은 종류가 많은 만큼 원금과 이자를 갚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또한 대출을 받았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대출 이자가 좀 더 낮거나 더욱 좋은 조건을 갖고 있는 대출 상품이 있다면 비교 후 갈아타는 것도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출 상환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가 있습니다. 대출 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단어가 바로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입니다.
거치기간은 원금은 갚지 않고 이자만 납입하는 기간이며, 상환기간은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는 기간을 말합니다. 이 밖에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상환 방식, 만기 일시상환, 거치식 상환, 자유 상환 방식 등 대출 상환 방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과 원금균등 상환 방식입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두시면 앞으로 두고두고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마지막으로는 대출 시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돈을 빌려주고 얼마큼 이득을 취할지 계산을 하고 대출을 해줍니다.
그러나 중간에 돈을 다 상환에 버리면 은행이 받을 수 있는 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위약금 같은 중도상환수수료를 요구하는 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는 사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이제 용어를 모두 체크했다면 대출이자 계산기를 찾아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대출 계산기는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와 국민은행, 모기지맵 대출이자 계산기가 있습니다.
네이버(Naver)
적금, 예금,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등 메뉴를 선택해 계산이 가능합니다. 대출의 경우 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세 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KB Bank)
선호도 높은 UI로 대출금액과 대출금리, 거치기간, 상환 방법을 입력하면 간편하게 월 상환액이 계산됩니다.
모기지맵(Momap)
아파트, 주택 담보 등 세밀한 대출이자 계산을 원한다면 모기지맵 계산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대출기간은 5년부터 있으며, 소액대출의 경우에는 네이버나 국민은행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출이자 계산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계약 조건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그다음 대출금액을 입력하고 대출기간, 대출금리를 적으면 됩니다. 거치기간이 있다면 개월 수를 적으면 되고 없으면 적지 않아도 됩니다.마지막으로 상환 방법입니다. 내가 계약한 대출 상환 방법이 원리금 균등 상환인지 원금균등 상환인지 원금만 상한 인지 확인 후 체크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원금균등은 원리금 균등에 비해 초기 상환 금액은 높지만 이자가 점점 줄어들어 최종 납입하는 이자 총액이 원리금 균등보다 적습니다. 반대로 원리금 균등은 원금균등보다 이자 총액은 많지만 매달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므로 금융 계획을 세우기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 계획이 있거나 갈아타려는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직접 대출이자 계산을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대출 이자 계산에도 수많은 방법이 있고 나에게 맞는 상환 방식이 있는 만큼 또 묻고 비교해보고 계산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번외로 대부 업체 법정 최고금리는 연 24%라는 점 참고해주세요.